로그인 소망교회 카페 블로그 메일 SMS 문자보내기
검색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소개해볼 생각입니다.
카테고리
전체보기 (7)
참아름 다운 세상 (4)
음악 (2)
걷기 (1)
나의 신앙 경력 (0)
0
82
2007년 4-5월 걷기 댓글[0]
걷기 (2007-04-27 오전 4:25:28) http://blog.somang.net/ryee108/2815

애국가의 한 소절, 동네 뒷산 같은 친근한 느낌, 어린 시절 한번쯤 가봤던 소풍 장소…. 남산은 이렇듯 익숙한 곳이지만, 그래서 잊고 지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요즘 남산에 가보셨나요. 걷기 딱 좋은 산책로, 조용한 소나무 숲, N서울타워의 구경거리까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남산은 꽃이 떨어져도 여전히 아름답습니다.



<그래픽> 한강진역~남산~충무로역

총 걷는 시간: 2시간 25분(쉬는 시간, 관람 시간 포함하지 않음)

총 걷는 거리: 8.3㎞

찾아가는 길: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 1번 출구

돌아오는 길: 지하철 3, 4호선 충무로역 3, 4번 출구

떠나기 전에: 야외식물원 남산도서관 N서울타워 한옥마을 등 곳곳에 식수대와 화장실이 있다. 간식은 남산공원관리사업소 옆 매점이나 서울타워에서 살 수 있다.



◆5월 걷기 스케줄

첫째주 양재역에서 무지개다리 건너 대공원역까지

둘째주 암사역에서 선사주거지 지나 광나루역으로

셋째주 오류역에서 양천구청역으로

넷째주 교대역에서 서리풀공원 들러 반포천 따라 동작역으로



①한강진역-야외식물원 입구(1㎞/15분)

6호선 한강진역 1번 출구부터 ‘남산예술원’ 안내 문구가 있다.

계단을 올라오면 길바닥에도 하늘색 화살표 표시가 돼 있는데 이를 따라가자. 두 번째 고가차도(남산관광도로고가차도) 직전에 왼쪽으로 난 돌계단을 따라 올라간 후 왼쪽으로 간다.

언덕을 따라 올라가다, 하얏트 호텔 입구를 지나 왼쪽으로 보이는 계단을 오른다. 이 육교를 건너면 남산야외식물원이다.



②야외식물원 입구-경제림(상) 안내도(0.7㎞/15분)

야외식물원 안내도를 살펴보자. 우리가 걸을 길은 2-20-3-18-15-8-19 순서. 안내도 왼쪽 길로 조금 더 가다 보면, 오른쪽에 지압보도가 나온다.

그 길을 따라 야생화공원으로 들어선다. 그 길 끝에서 왼쪽으로 돌아가면 ‘팔도 소나무 숲길’이다.

갈림길이 나오면 오른쪽 길로 간다. 길 끝에서 오른쪽으로 가다 세 갈래 길이 나오면 가장 오른쪽 길인 ‘경제림(상)’으로 들어선다.



* 남산야외식물원(http://parks.seoul.go.kr)

남산 제 모습 가꾸기 사업의 하나로 1994년 철거한 한남동 외인주택 터에 97년 문을 열었다. 13개 주제로 나뉘어져 있으며 서울에서 자라는 269종의 나무와 풀이 심어져 있다.



③경제림(상) 안내도-소월길(0.7㎞/15분)

‘약용원 안내도’를 지나 갈림길이 나오면 오른쪽 돌계단을 오른다.

연못 중간에서 나무 계단을 내려가 왼쪽 산책길로 나온다. 50m쯤 가면 보이는 ‘서울타워 가는 길’ 표지판 오른쪽 작은 길로 들어서 잠시 길을 오르다 끝에서 왼쪽 내리막으로 간다.

 흙으로 된 계단 길을 따라 차도인 소월길까지 내려온다.



④소월길-남산도서관 입구(1.4㎞/20분)

소월길로 나와서 오른쪽으로. 차도를 따라 남산도서관 건물이 보일 때까지 걸어간다.



⑤남산도서관 입구-N서울타워(1.4㎞/25분)

‘서울타워’‘남산공원 관리사업소’ 등이 쓰여 있는 안내판을 지나 오른쪽으로 돈 후 건널목을 건넌다.

 주차장 출입구를 지나 오르막길을 따라 흰 건물인 남산공원관리사업소를 지난다.

사업소를 오른쪽으로 끼고 돌아 공중전화 옆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가면 활짝 핀 진달래와 그 가운데 동그란 분수대 너머로 N서울타워가 보인다.

타워를 정면으로 보고 걷다 보면 길 끝 화장실 왼쪽에 타워까지 오르는 계단이 있다.

 500m쯤 오르면 ‘포토 아일랜드’인데, 월드컵공원 인왕산 북악산까지 서울 전망이 제대로 들어온다.

숨 한번 가다듬고 다시 오르다 보면 어느새 봉수대와 팔각정이 있는 정상이다. N서울타워(www.nseoul tower.com) 1층 ‘파빌리온 A갤러리’에선 5월 24일까지 ‘토이 팝 아트(www.arttoy.co.kr)’전이 열린다.





⑥N서울타워-북측순환로(1.2㎞/20분)

서울타워를 돌아보고 올라온 길의 반대쪽으로 내려간다.

버스정류장을 지나 200m 쯤 더 내려가다 ‘성숙한 시민의식’ 등이 쓰인 하늘색 안내판이 보이면 왼쪽으로 난 내리막으로 간다. 300m쯤 계단을 더 내려가면 네 갈래 길이 나온다.

왼쪽 계단으로 끝까지 내려가면 ‘북측순환로’다.



⑦북측순환로-한옥마을 후문(1.2㎞/20분)

왼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가로등에 붙은 ‘북측순환로’ 번호를 눈여겨보며 가자.

‘북측순환로61’이 나오면 오른쪽으로 작은 내리막길이 보인다.

그 길로 내려가서 서울도시철도 경영개발원을 지나 터널을 지난다. 통과하자마자 오른쪽에 보이는 구름다리를 건너 오른쪽 계단으로 내려간다.

내려가자마자 왼쪽 내리막으로 가면 남산골 한옥마을 후문인 검정 대문이 보인다.



* 남산골한옥마을(www.hanokmaeul.org)

2400평의 대지 위에 선조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게 서울의 팔대가(八大家) 중 하나였던 박영효 가옥부터 일반평민의 집에 이르기까지 전통한옥 다섯 채를 옮겨놓았다. 입장 무료, 오전 9시~밤 10시, 화요일 휴무(화요일이 공휴일이면 다음날 휴무). (02)2266-6923



⑧한옥마을 후문-충무로역(0.7㎞/15분)

‘광장’‘한옥촌·타임캡슐’ 이정표에서 오른쪽(한옥촌·타임캡슐)으로 간다.

여기까지 왔으니 타임캡슐도 구경하고 가자. 타임캡슐은 1994년에 정도 600년을 기념하여 사회문화를 상징하는 문물 600점을 선정, 특수 제작한 것이다.

타임캡슐 광장을 나와 오른쪽으로 걷다가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간다.

길 따라 걷다 왼쪽으로 보이는 정자와 작은 연못 쪽으로 가자. 전통국악공연장 등의 공사장을 끼고 물길을 따라 걷다 보면 오른쪽으로 기와지붕으로 된 한옥들이 보인다.

 

 

한옥마을을 둘러보고 오른쪽 정문으로 나온다. 큰 길까지 나오면 충무로역이다.

이 포스트를...

처음페이지  이전페이지  1  다음페이지  마지막페이지

최근방문자
즐겨찾기
즐겨찾기가 없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