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것인가 아니면 죽을 것인가,
이것이 문제로다.
잔인한 운명의 돌팔매와 화살을
마음 속으로 참는 것이 더 고상한가,
아니면 고난의 물결에 맞서 무기를 들고 싸워
이를 물리쳐야 하는가,
죽는 것은 잠자는 것- 오직 그뿐.
만일 잠자는 것으로 육체가
상속받은 마음의 고통과
육체의 피치 못할 괴로움을 끝낼 수만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심으로 바라는 바 극치로다.
죽음은 잠드는 것!
잠들면 꿈을 꾸겠지?
아, 그게 곤란해!
죽음이란 잠으로 해서 육체의 굴레를 벗어난다면
어떤 꿈들이 찾아올 것인지 그게 문제야.
이것이 우리를 주저하게 만들고,
또한 그것 때문에 이 무참한 인생을
끝까지 살아 가게 마련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 누가 이 세상의 채찍과
비웃음과 권력자의 횡포와 세도가의 멸시와
변함 없는 사랑의 쓰라림과 끝없는 소송사태,
관리들의 오만함과
참을성 있는 유력자가 천한자로부터 받는 모욕을
한 자루의 단검으로 모두 해방시킬 수 있다면
그 누가 참겠는가?
이 무거운 짐을 지고 지루한 인생고에 신음하며
진땀 빼려 하겠는가.
사후(死後)의 무언가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면
나그네 한번 가서 돌아온 일 없는
미지의 나라가 의지를 흐르게 하고
그 미지의 나라로 날아가기보다는
오히려 겪어야 할 저 환란을
참게 하지 않는다면- 하여
미혹은 늘 우리를 겁장이로 만들고
그래서 선명스러운 우리 본래의 결단은
사색의 창백한 우울증으로 해서 병들어 버리고
하늘이라도 찌를 듯 웅대했던 대망도
잡념에 사로잡혀 가던 길이 어긋나고
행동이란 이름을 잃게 되고 마는 것이다.
세익스피어
Shakespeare
1564~16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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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시인런蔓方?/SPAN>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태어났다.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로서, 희렉呪? 을 포함한 37편의 희곡과 여러 권의 시집 및 소네트집을 남겼다.
고향의 초려薩?학교에서 라틴 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 고전 교육을 받았으나 가정 형편이 어려워지자 학교를 그만두고 집안일을 돕게 되었다.
그 뒤 런던으로 가서 배우런蔓方》시 인으로 활 동하였는데, 극작가로서의 그의 활 동기는 1590∼1613년까지의 대략 24년간으로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습작적 경향이 보였으 며, 역사극에 집중하던 시기, 그것과 중복되지 만 낭만 희극을 쓰던 시기, 그리고 일부의 대 표작들이 발표된 비극의 시기, 만년에 가서는 화해의 경지를 보여 주는 이른바 로맨스극의 시기로 나눌 수 있다.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으 며, 자신이 속해 있던 극단을 위해서도 온 힘 을 다하였다.
그는 햄릿과 같이 사색과 행동, 진실과 허위, 양심과 죄 등 인간이 가진 양면성을 통하여 새 로운 성격을 가진 인물을 그려내는 데 탁월한 면을 보였다.
주요작품:<햄릿><오셀로><맥베스><리어왕> 등의 4대 비극과 <로미오와 줄리엣><베니스의 상인> 등이 있다. <제공:차한잔의 시> | |